본문 바로가기

생각

[javascript] javascript는 client side만을 위한 언어가 아니었다??

outsider(http://blog.outsider.ne.kr/) 닉네임을 사용하는  유명 개발자께서 node.js 관련 서적을 집필하였더군요.

(사실 몰랐습니다^^; 검색의 편리를 위해 igoogle 에 가젯을 추가만 하였지, 모든 글들을 본 것은 아니라서요;;)

2011년 언제부터인가 server side script 관련 검색 키워드를 구글링하면 함께 검색결과로 나오던 node.js.

따라서 node.js 에 대한 호기심도 있는 것도 있었지만 outsider 라는 친근한 닉네임에 덜컥 집어서 훑은 이 책에서

적잖은 쇼크를 먹었었습니다.


javascript 는 사실 client side 만을 위한 언어가 아니었다 라는 것입니다.


책을 읽다보니 Http 프로토콜 구현등을 통해 자체 웹서버기능 까지 구현이 가능하며,

database query 질의 역시도 수행가능한 예제들을 보여주고 있더군요.

호기심에 바로 구현해보려고 어떠한 웹서버에서 구현할 수 있는지 살펴보니 좀 생소한 웹서버를 이용하는 것 같더군요.


여튼 javascript 는 분명 유효성 체크 정도만을 위한 언어가 아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여름까지 이래저래 만져보고 개인 스터디할 과제가 생겼네요.

그냥 단순히 트렌드라서 라기보다는 책을 좀 훑어보니 무척 흥미롭더군요. 열심히 한번 또 봐야겠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