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넋두리

브라우저의 세션, 쿠키 공유....

오늘 코드를 보다가 로그인 중복에 대해서 체크하는 녀석이 없길래

static 으로 loginid와 세션값을 저장하는 map을 하나 만들고

session invalidate , map에서 해당 data들 삭제하는 로직을 구현했습니다.


그리고 크롬 하나로 테스트하는 멍청한 짓을 하고 있었죠.


한 십분 삽질하다가 session id 찍는 짓까지 했고

그제서야 생각나는게 session, cookie를 공유하는 개발하는 입장에서 답답하고

사용자 입장에서 편안한 요새 브라우저들의 똘똘한 짓들이 생각나더군요.


만약 하나의 창에 대해서만 유니크한 로그인이 가능해야 하고

기존의 로그인한 창에 대해서는 로그인 해제가 되어야 한다면

어떻게 구현해야할까요~?



제가 하는 일에는 위 문제가 없다보니 별 생각이 안나는데

조만간 생각해보고 적당한 해결방안을 찾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