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trend/Social Network Service

Marketing Mix for Mobile??



우선 마케팅믹스란 용어부터 짚고 넘어가보겠습니다.
마케팅믹스(Marketing Mix)는 제품이 시장에 출시하려는 시점, 그리고 이미 제품이 시장에서 거래가 되고 있는 동안에
제품의 거래증진 등을 도모하기 위하여 상품, 가격, 프로모션, 유통방식을 구성 또는 수정하여
마케팅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http://cafe.naver.com/iloveconsulting/115 참조

그리고 알아둘 점은 마케팅믹스라는 것은
상품(product), 가격(price), 프로모션(promotion), 유통방식(place)//(이하 줄여서 4P)// 을 각개격파식으로
분리하여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말그대로 믹스해서 본다는 것입니다.
(과거 마케팅믹스, 4P 에 대한 마케팅접근들의 실패사례를 4P를 각 파트로 분류해서 접근하여 나온 결과라는 글을 참조.)
다시말하면 이 또한 4P가 서로 유기적인 관계로 바라보고 각 관계여부를 결여하면 안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유념하고 있어야할 것은 근래에 들어 4P가 아닌
4C(Customer value, Cost to the customer, Convenience, Communication)를 Marketing Mix개념과 접목하여
이해해야하지 않는가하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4P의 개념을 사전적 의미로만 접근하다보니 실패사례가 두드러져 나온 결과라는 것입니다.
4P를 사전적 의미로만 생각하면(각 상호유기적 관계를 배재한)
상품을 만들고 가격을 책정한뒤 유통망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상품이 잘 팔리도록 홍보 등을 한다. 정도 입니다.
이는 다분히 과거 산업시대때에나 있어왔던 홍보정책이며 소비자가 주도되지 못하는 마케팅입니다.

마케팅믹스에 대한 설명이 길어졌네요. 이 포스트에 있어서 마케팅믹스라는 관점에 대한 오해가 있는 채로
읽게되면 무의미할 듯 싶어 이리저리 발품을 팔아봤습니다 ㅎㅎ;;;

그럼 모바일시장에 있어서 마케팅믹스 개념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세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과거의 시장과는 달리 모바일시장은 너무나 다른 시장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바일시장에서도 역시나 과거와 지금으로 구분이 가능하죠. 앱스토어의 등장이전이 모바일시장의 과거라면
그 이후는 지금으로 봐야겠습니다. 애플의 앱스토어의 등장은 마케팅에 있어서 여러 숙제를 안겨준 듯 싶습니다.
가장 예민할 수 있는 부분인 가격적인 부분은 앱스토어의 등장으로 가치가 저평가되어가고 있으며 이미 저평가가 되버린
훌륭한 어플리케이션이 많다는게 특징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저평가가 이루어진 부분은 어디에 있을까요?
앱스토어는 각 주제별로 프로모션할 방법이 매우 한정적입니다. (사실로 말하자면 모바일 전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가장 효과가 있으며, 또한 유일해 보이는 방법은 바로 앱스토어에서의 직접적 노출입니다.
어플리케이션이라는 특성상에 있어서 제품을 시연하고 홍보할 기회는 매우 적습니다.
또한 수없이 올라오는 경쟁 어플리케이션들에 대하여 자신만의 무기를 가질 수 있는 것 역시 길은 한가지 입니다.
바로 가격인 것입니다. 이에 따라 어플리케이션은 그 가치 이상의 제품임에 개발자 스스로 자부하지만 실질적인
수익을 고려하자면 가격의 다운은 피할 수 없습니다. 이러다보니 개발자에게 필요한 것은 획기적이고 독창적인 것입니다.
하지만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 개발자(회사, 어플리케이션 공급자)만의 획기적이고 독창적인 것은 과거나 지금이나
시장에게 버림받습니다. 따라서 어플리케이션을 공급하는 입장이라면 시장을 주도하는 안목이 필요할 것입니다.

모바일에서의 상품은 트렌드에 맞추어 개발이 이루어지거나(이때는 꼭 어플리케이션 자체만의 서비스에 만족할 것이 아닌
오프라인과 또는 모바일플랫폼을 넘어선 크로스플랫폼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트렌드를 주도할 수 있는 제품으로
시장에 접근하되 유통망에 있어선 제품의 특성과 방향성, 그리고 해당 유통채널의 주도 플랫폼과 사용자층을 파악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유통채널과 함께 제품을 접할 사용자의 소비성향(제품구매의 결정영향력이 어디에 있는지 등)등과
해당 제품의 경쟁 어플리케이션 등도 고려하여 경쟁 어플리케이션의 유무에 따른 상대적 가격을 책정하도록 하여야겠습니다. 또한 제품의 프로모션은 현재까지 모바일시장을 고려하자면 가장 중심을 두어야할 부분은 바로 유통채널입니다.
유통채널의 잦은 업데이트, 유연한 가격정책, 노출가능정도 등을 고려하여야 하겠습니다.
참조 : http://mobizen.pe.kr/trackback/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