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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trend/Social Network Service

소셜미디어 마케팅 & PR 전략 및 기법 - 강팀장님 세미나 후기 _ 1부


저뿐만이 아닌 지금 이 웹2.0시대에 주도하였든 주도당하였든 노출되어있는 모든 사람이라면
SNS에 매우 관심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트는 강팀장라는 닉네임(?)을 가지고 계신 강학주소장님께서(이스토리랩) 주최하셨던
어제의 세미나를 듣고난 후기를 주관적으로 작성해보겠습니다.


[출처 : http://estorylab.com]

오후 7시부터 시작하여 쉴틈없이 열정적으로 진행된 강연은 2시간가량 진행되었고
간략한 소셜네트웤과 소셜미디어에 대한 개요와 등장배경, 그리고 향후에 대한 소개가 있었고
이어서 Social Media PR & Marketing 에 대한 본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Social Media의 부각되는 이유에는
1. Communication 진화
2. 기술적 진화
3. 정보의 경제 프로세스의 주체의 변화 등이 있는데
추가적으로 신뢰를 기반으로 한 관계망의 Power라고 강하게 어필하셨습니다.


communication 의 진화에서는 변화에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enduser로서 느끼질 못했는데
실제 변화되는 양상을 그림으로 보여주니 확 와닿았습니다.
[user needs에 의한 communication진화]

기술적 진화에서는 역시 Web2.0의 도래에 대하여 말씀하셨었습니다.
실제 Web2.0은 보다 강하게 이전의 웹과는 다른 개방, 참여, 공유, 협업, 집단지성을 유도하지 않았나 합니다.

정보의 경제 프로세스의 주체의 변화. 사실 전 이 말이 어려웠습니다. 정보의, 경제 프로세스의, 주체의, 변화?
이건 앞서 포스팅 했던 부분에서 다뤘던 것 같은데
과거 value 체인형식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점차 에코시스템적 접근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강구해야하는 부분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을 말씀하신듯 합니다.
value체인은 사용자가 소비의 영향외에는 없었지만
에코시스템은 사용자도 하나의 경제주체로 그 영향이 제품생산과 유통 및 소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그림을 보시면 이해하시기 편하실 것 같습니다.
web1.0 시대 기반 비즈니스 value chain ▼ web 2.0기반의 internet EcoSystem
[출처 : 차세대 인터넷 웹2.0 컨퍼런스 코리아 2006, 황현수]

이해하기 편하고 쉽게 설명할 수 있는 그림을 찾아보기가 쉽지않아 오래된 파일을 함께 첨부했습니다 ^^;

이러한 Social Media의 부각이 기반이 되어 주도될 미래상은 어떨까요?
과거의 단순하고 일방적인 정보를 취득하는 network는
점차 사회적 생활패턴이 접목되는 Network Service/System으로 그 패러다임이 변화할 것이라고
강팀장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포털 site의 트래픽 저하를 불러올 수 있는데 이는 더이상 Web이
정보취득이 주가되는 것이 아닌 취미활동과 사회의 전반적인 활동의 하나로 이용될 것입니다.

그것은 사실 오래전부터 우리나라에 취미활동으로 저변화되어있던 현상인 싸이월드를 생각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다만 싸이월드는 폐쇄적인 입장이었던 터라 그 활동이 단순 취미활동에 그칠 수 있었는데
지금의 웹2.0시대에 서비스로 참여되고있는 많은 웹서비스들을 보면
실제 생활의 전반적인 부분들을 모두 아우르고 있습니다.
여기서 이런 예를 드는게 바른지 모르겠지만
클라우딩시스템인 구글doc은
desktop에 한정되어 작성되어오던 문서작업을 웹에 기반하여 점차 공유와 개방을 주도하고 있고
특정 동영상파일을 찾기위해 포털을 찾기보다는 youtube 검색을,
지금 이 순간, 내가 있는 곳을 친구들에게 알리는 것을 일일이 전화나 그룹메시지가 아닌 foursqure로,
메신저나 문자메시지를 활용한 대화를 트위터로,
앞선 포스팅에 소개되었지만 전통적인 media에서 점차 즉시성을 띈 트위터, 블로그, 인터넷뉴스로,
이후 기업의 social Media 적용사례에서 소개되겠지만
기업의 CS, PR 등을 트위터, 블로그 등으로 웹서비스는 단순히 정보취득이 주가되는 것이 아닌
사회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Social Network Service는 마케팅용어로 이용되다 사라질 그런 개념이 아닌
앞으로의 삶의 기반이 될 개념으로 이제 시작이라고 조심스레 생각해보던 것이 강팀장님께서도 말씀하셔서
나름 흡족했습니다.. *-_-* (갑자기 이 얘기가 왜;;;)



이후 강연의 중심이었던 소셜미디어 마케팅 & PR 전략 및 기법에 대해서는 바로 이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