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이슈

깐느광고제 cyber부문 수상작 _ IKEA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IKEA는 저가형 가구, 액세서리, 주방용품 등을 판매하는 업체로
이미 관련해서는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인지도가 있는 기업입니다.

IKEA에서는 페이스북 등을 활용한 소통을 함으로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도 하고 있지만
(역시나 페이스북관련 광고역시도 깐느광고제 cyber부문 수상작입니다 ^^;)
증강현실 개념을 도입한 아이폰, 아이팟 애플리케이션을 프리로 제공함으로서도 소비자들을 기쁘게 해주고 있습니다.

IKEA에서는 이 어플리케이션을 interactive 카탈로그라고 합니다.
interactive하다? 무엇인가 의미심장해 보이는데 그것은 바로 일반 카탈로그들처럼
일방적으로 여러 제품군들을 모아놓고 사진을 촬영하여 소개하는 식의 카탈로그가 아니라
단품들을 나열해놓은 후에 특정 환경의 이미지파일을 불러들인후
이미지내의 특정 위치에 제품을 가져다 놓고 얼마나 환경과 어울리는지를 알아볼 수 있게끔 하는 것입니다.
즉, 제품을 일일이 구매하여 가져다놓은 후에 마음에 안들면 반품처리하는 이런 골치아픈 절차를 말끔히 해소하는 것이죠.





개인적으로 IKEA의 이런 마케팅기법은 하나의 혁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비쿼터스환경에 크게 근접한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이나 아이팟이 가진 즉시성 + 증강현실을 활용한 공간초월을 실현시킨 것입니다.

정말 아쉬운 점이 있다면 당장에 아이폰을 활용하여 제 책상위에 어울릴만한 스탠드를 찾고 싶지만
전 아이폰이 아닌 안드로이드폰 유저라는 점입니다. 어서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되길 고대해봅니다.